경영난 시달려...학부모는 어린이 집 찾기 별따기

▲ 마포관내 어린이집이 경영난을 이유로 폐원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마포땡큐뉴스 D

[마포땡큐뉴스 / 이승재 기자] 전국적으로 저출산으로 인해 경영난에 문을 닫는 민간·가정어린이집이 늘어나면서 자녀를 맡길 보육기관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도 늘어나고 있다.

극심한 경영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문을 닫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이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그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것.

이런 사정은 마포구도 마찬가지인데 아이를 보낼 마땅한 보육기관을 찾지 못하는 부모가 늘고 있어 이른바 '보육 난민' 문제가 또 다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지난 3월 인천에서 합정동으로 이사를 온 가정주부 이모씨는 아이가 다닐 어린이집을 찾다가 지치고 말았다.
만6세 아이를 둔 이씨는 여기 저기 전화를 걸어 아이가 다닐만한 어린이집을 찾아 봤지만 결국은 찾지 못한 것.

당장에 직장에 출근을 해야했던 이씨는 결국 친정엄마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지난 2012년 무상보육 도입으로 전국에 어린이집 수가 급증했지만, 저출산에 따라 원아 수가 줄어들면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이뤄져 결국 경영난이 심화됐다. 더욱이 정부가 매월 가정양육수당 20만원을 지급하는 정책을 도입하고, 누리과정 예산 등으로 보육대란 파행을 겪으면서 폐원하는 어린이집 수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현장에서는 아동 1인당 기본보육료가 너무 적게 책정된 부분도 어린이집 운영에 어려움을 끼치는 주요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올해 3월부터 아동 1명당 기본보육료를 3% 인상했지만, 민간·가정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어린이집 원장들은 "전혀 현실성이 없는 인상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최저시급에 해당하는 보육교사들의 인건비는 지난 4년간 31만원이 올랐지만, 같은 기간 보육료는 24만원(20명 정원을 충족하는 가정어린이집의 경우)밖에 오르지 않아 '수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저출산 현상으로 아동충원률 100%를 채우는 어린이집도 찾아보기 힘들어 보육료 수입은 점점 줄어들고 있어 현장에서는 "지출하는 부분은 계속 늘어나는데 보육료 수입은 더욱 줄어들어 운영 부담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하소연하고 있다. 민간·가정어린이집과 같은 인건비 미지원 시설은 아동 수에 따라 보육료가 지원되기 때문에 재원 아동 수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복지부가 공개한 보육 통계(2015년)에 따르면 2015년 12월 31일 기준 전국의 민간·가정어린이집 수는 줄곧 오름 추세에 있다 지난 2014년부터 하락세를 보였다. 2013년 3만 8383개소였던 민간·가정어린이집은 2014년 3만 8140개소로 243개소 줄어들었으며, 2015년에는 3만 6700개소로 전년에 비해 1440개소로 줄어 그 수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2년간 전국적으로 1683개소가 문을 닫은 셈이다.

어린이집 관계자는"원아 모집이 안 되고 있는 것이 첫 번째 이유고, 두 번째는 보육료가 원가의 미만 즉 저가 보육료라 계속 적자 형태로 운영이 되니 결국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 어린이집이 문을 닫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