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들 행정의지,실천 의지 없어...주민들이 직접 나서야

▲ 주민들이 직접 참여 하는 마포 ‘주민 감사관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 / 마포땡큐뉴스 DB

[마포땡큐뉴스 / 이승재 기자] 주민과 직접 소통하며 애환을 풀어줘야 할 구청장과 공무원들이 문제 해결을 등한시 한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 하는 ‘주민 감사관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민들은 "마포구가 운영하는 옴부즈만 제도가 있지만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구청 홈페이지와 시설관리공단 등 관계 부서를 통해 많은 민원을 올리고 있지만 공무원들의 진정성 없는 답변에 만족감을 얻기에는 이미 오래전 포기한 상황.

이에 주민들은 “마포구 공무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관내 잘못된 행정과 주민들의 불편함을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특히, 권력가로 변모한 구의원들의 완장 찬 행동에 주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구청장이 먼저 찾아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민원인을 만나주지도 않는다”면서 “마포구내 잘못된 행정과 불편하고 모순된 것들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감사관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77명의 시민감사관을 위촉하고 네이버 밴드 등 SNS을 이용해 적극적인 제보 활동과 생생한 지역사회의 현장 목소리를 격의 없이 청취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들은 2년간의 임기동안 시정의 위법·부당한 사항 등을 감사관실에 제보하는 한편, 감사과정에 직접 참여해 감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한다.

또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행정부문의 불합리한 규제와 공직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기업애로 및 불편사항 발굴에도 적극 참여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한 문제해결형 감사와 근원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 감사, 개방적이고 열린 자세로 시민이 체감하는 테마형 감사를 진행 하고 있다.

마포주민들은 "인천시의 시민감사제도를 벤치마킹해 마포구에도 활용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