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막아서는 과잉 충성 공무원,9층 문 잠그고 구청장을 사수하라

▲ 신수1구역 상인들이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134째 노숙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 마포땡큐뉴스 DB

[마포땡큐뉴스 / 이승재 기자] 서울 마포구 신수1구역에 진행되는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과 관련 해당지역 상인들이 구청과 힘든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마포구청 공무원들이 상인들이 구청장 집무실을 찾아 갈 것을 우려 엘리베이터 9층의 운행을 정지하고 비상구를 잠그는 등 과잉 충성을 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신수동 93~102 번지일대에 진행되는 이번 재건축 사업은 2010년 6월 4일 조합설립인가과 함께 2013년 4월4일 사업시행인가를 받으면서 지난해부터 철거 작업에 들어갔다.

신수상가철거대책위원회는 8일 노숙농성 134일차를 맞아 “구청이 철거를 하는 과정에서 2015년 1월 등 3차례에 걸쳐 수백명의 용역 깡패를 대동해 상가에 난입,소화기를 뿌려대며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어 현재까지도 병원 진료를 받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2008년 마련한 세입자 종합보호대책을 보면 재개발 사업조합은 겨울철인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세입자가 있는 주택은 원칙적으로 철거를 할 수 없다라고 나와 있는데 마포구는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청장의 사업승인 남발로 인해 이번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살인철거를 규탄하고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맞서 구청 담당자는 “노숙농성을 하고 있는 분들이 요구하는 것은 아파트내 상가에 임대상가를 원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 외에 구체적인 내용에는 함구하고 있어 별다른 내용이 진전된 것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7일 철대위관계자가 구청현관에 들어서자 공무원들은 구청장 집무실이 위치한 9층에 모든 엘리베이터가 서는 것을 통제했고, 비상통로를 잠그는 등 9층을 찾는 민원인들마저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 과정을 지켜본 주민들은 “구청장이 문제를 해결해줘야 하는데 문을 걸어 잠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오죽하면 사람들이 청장에게 호소하러 왔겠느냐”고 철대위를 옹호했다.

이어, “주민들과 소통을 해야 하는 구청장이 문을 걸어 잠그고 민원인들을 만나주지 조차않는 것은 주민들과 불통을 하겠다는 또 하나의 증거”라며 질책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