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로 6구역 기습 철거에 놀라 할머니,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현장 난입

▲ 마포로6구역에 기습철거가 진행되면서 남은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사진 / 마포땡큐뉴스 DB

[마포땡큐뉴스 / 이승재 기자] 마포로 6도시환경정비사업(주택재개발) 구역 내  한 건물에 대한 철거작업이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안전은 뒤로 한 채 작업을 벌이고 있어 원주민들이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마포로6구역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박모씨는 갑자기 들려오는 소음에 황급히 그곳으로 달려갔다.

박씨는 “건물을 부수는 소리에 밖으로 달려가 보니 철거작업을 담당하는 H 건설이 공가로 남아있던 3충 짜리 건물을 부수고 있었다” 면서 “바로 뒤에는 할머니가 살고 계셨는데 자기집이 무너지는 줄 알고 뛰어나왔다는 말을 들었다” 고 설명했다.

이어 박씨는 “사전에 해당 공가를 철거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는데 갑자기 철거작업을 진행하면서 놀란 할머니가 뛰어나오신 것으로 안다” 면서 “할머니가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마찬가지라며 철거현장에 뛰어 드는 아찔한 모습도 일어났다” 고 말했다.

박씨는 “구청에서 공무원이 나왔고 경찰들도 현장에 도착하면서 상황이 조금씩 정리 됐지만 이웃 주민들에게 한마디 말도 없이 철거를 하는 H건설의 태도에 분노를 금할 길 없다” 면서 “철거 작업을 하면서 안전휀스를 한곳에만 설치해 철거작업 과정에서 지나가던 학생들에게 돌이 튀어 학생들이 놀라기도 했다” 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먼지가 생기지 않게 물을 뿌리고는 있지만 발생하는 분진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고 흘러내리는 물이 하수나 우수로 흘러 들어가 환경법도 위반하고 있다” 고 분개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조합장에게 민원을 제기하라 했지만 조합장이 강원도로 피서를 갔다는 말을 듣고 조합장이 조합원을 위한 사람인지 의심치 않을 수 없다” 고 강도 높은 비난을 퍼부었다.
   
이와관련 마포구 관계자는 “해당지역의 철거와 관련해서는 조합에게 허가를 한 부분” 이라며 “자세한 것은 조합장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라고 답변했다.

지역주민들이 터무니없는 보상금을 받고 떠나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주민들의 안전마저 보장 받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제2의 용산사태가 마포구 관내 여러 곳에서 발생할 기미를 보이며 불안에 떨고 있는 주민들이 늘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