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시장 상인들 ‘입점 반대’ 비대위 구성에, 상암·성산·수색 주민들 ‘입점 촉구’ 협의회 구성

3년 넘게 첫삽도 뜨지 못하고 있는 상암DMC쇼핑몰 입점부지.ⓒ마포땡큐뉴스DB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롯데복합쇼핑몰, 부지가 매입된지 3년이 넘게 흘렀지만 여전히 방치 중에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 상암DMC 상업용 땅 3개 필지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통매각했다. 복합몰 부지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내 3필지로 이뤄진 총 면적 2만600㎡ 규모다. 롯데쇼핑은 같은해 4월 이를 서울시로부터 1972억원에 매입했다. 이어 두달 뒤엔 소유권 이전도 끝냈다.

롯데 측이 서울시에 제출한 ‘특별계획구역(I3·I4·I5)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에 따르면, 쇼핑몰의 영업면적이 23만1611m²(약7만200평)에 이를 정도로 한강 이북에선 가장 큰 규모다.

마포구 망원시장 등 인근지역 상인들은 롯데쇼핑몰의 입점에 강력 반발, ‘롯데쇼핑몰 입점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수년째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롯데 측과 상인들의 갈등이 접점을 찾지 못하자 서울시는 지난해 8월 ‘마포구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TF팀’을 발족해 상생협약 중재에 나섰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은 대기업 유통업체가 들어서려면 해당 지역(반경 1km 이내) 상인회와 상생협약(지역협력계획서)을 맺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는 더 나아가 지난 2월 ‘경제민주화 특별시’를 선언하면서 대형마트·복합쇼핑몰을 지으려는 사업자는 지자체에 건축허가를 받기 전 인근의 기존 상인들과 상생 방안을 합의토록 했다. 건축허가가 난 뒤에는 사업자 측이 기존의 중소 상인들과 상생협약을 지키지 않은 경우가 많은 만큼 착공 전에 상생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롯데는 지역상권과 합의하지 못하면 서울시로부터 건축허가조차 받을 수 없어 삽을 뜰 수가 없는 상황이다. 상생협약이 더 지연될 경우 롯데는 사업을 접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 복합쇼핑몰 찬성하는 주민들 “서울시, 우리 입장 고려 안해”

한편 지역상인들과는 반대로 롯데 복합쇼핑몰의 조속한 건립을 바라는 상암동·성산동·수색동 일대 주민들이 있다. 상암월드컵파크, 상암 휴먼시아, 성산 시영아파트 단지들을 중심으로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지난 5월 발족했다. 이들은 3년여전에 서울시와 롯데 측이 체결한 원안대로 조속히 이행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가 마포구 한 중식당에서 열렸다. ⓒ원명국 기자

 

협의회는 6일 저녁 마포구의 한 중식당에서 정기회의를 갖고, 롯데복합쇼핑몰 입점을 찬성하는 이유로 ▲상암·성산·수색지역 주민들의 편의제공 및 쇼핑 불편해소 ▲주민들의 문화향후 기회 제공 및 지역 이미지 제고 ▲지역주민 고용 및 일자리 창출 기대 ▲지역세수 증대 등을 밝혔다.

이들은 서울시가 롯데복합쇼핑몰 부지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의 입장과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상생협약 정책을 내놓고 있다고 반발했다. 서울시가 지난해 발족한 ‘마포구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TF팀’에선 상암·성산·수색동 주민들과 상인들의 이야기 대신, 쇼핑몰과 2km 이상 거리가 떨어져 있는 망원시장 상인들의 이야기만 들으려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과거 홈플러스 월드컵점, 홈플러스 합정점이 들어섰을 당시, 망원시장 상인들이 이를 반대했던 대가로 받았던 상생협약금은 시장환경 개선(화장실 개선, 청소차 구입, 소방시설 개선, 유통구조 개선 등)에는 별로 쓰이지 않고, 주로 건물 구입에 쓰여졌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백남환 마포구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원명국 기자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에서 김병식 상암동공동주택연합회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원명국 기자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에서 김한곤 상암동공동주택연합회 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원명국 기자

 

백남환 마포구의회 의원(상암동·성산2동)은 "망원시장이 롯데복합쇼핑몰 반경 1km이내에 들어가 있지 않은 곳인데도, 서울시가 TF팀에 망원시장 상인을 참여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상암동 주민들이 롯데복합쇼핑몰 입점을 강하게 요구하는데, 서울시는 자꾸 이쪽저쪽 눈치만 보고 있다”면서 “상암동 주민들이 단결력이 대단한 만큼 세게 나가면 굉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식 상암동공동주택연합회 회장은 “서울시 측에선 롯데복합쇼핑몰 인허가 절차를 관련 부서에 계속 넘겨주지 않고 있다. 첫 단계부터 발목을 잡고 있어 주민들이 계속 분노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흉물스럽게 놔둘 건가”라고 질타했다.

김한곤 상암동공동주택연합회 부회장은 “상암동·수색동·성산동 등 약 10만 주민이 관련된 문제”라며 “지역 상공인들도 복합시설이 들어오면 오히려 상생할 수 있고,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한다”고 기대했다.

김 부회장은 대기업-상공인간 진정한 상생의 사례로 충남 당진에 이마트가 들어서면서 전통시장 측과 손잡은 점을 꼽았다. 이마트는 지난달 31일 당진 전통시장 안에 위치한 당진어시장 2층에 이마트 노브랜드 전문점을 열었다. 1층은 어시장, 2층은 노브랜드 전문점 및 카페 등을 개설, 양측이 상생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더 나아가 롯데복합쇼핑몰이 개장될 시, 오는 9일 경기 하남 미사리에서 오픈할 예정인 ‘스타필드 하남’ 같은 곳이 되길 희망했다.

◆ “빨리 대책위 구성했더라면…주민들이 주도권 찾아야”

박강수 마포포럼(마포땡큐뉴스) 회장은 이날 발언에서 “지금까지 성산동-상암동 주민들이나 상인들이 (협상에서) 소외됐던 이유는 뭉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합정동에 홈플러스가 들어섰을 당시 홈플러스 주변 상인들은 한 푼도 받아가지 못했다. 합정동 상인들이 연합회를 구성해서 대응했더라면 그랬겠나. 결국 울지 않았으니까 배상받지 못했던 것”이라면서 조속한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성산동-상암동 주민 분들이 결속해서 주민대책위원회를 시급히 구성해야 한다. 대책위원회를 만들면 바로 공식기구가 된다. 그러면 서울시청이나 롯데와도 협상을 할 수 있는데, 대책위를 빨리 구성하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박강수 마포포럼(마포땡큐뉴스)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원명국 기자

 

6일 저녁 열린 ‘롯데쇼핑 조속 시행을 촉구하는 상암·성산·수색지역공동주민대책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롯데 측 관계자가 발언하고 있다. ⓒ원명국 기자

 

나아가 “쇼핑몰에 찬성하는 성산동-상암동 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박원순 시장도 결국 주민들 의견쪽으로 기울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리에 함께한 롯데 측 관계자는 “(예정된) 롯데복합쇼핑몰의 시설규모를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남대문의) 롯데백화점 본점보다 크다”고 밝힌 뒤,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주변을 쇼핑몰 부지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선 “서울시에서 녹지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면서, 편의시설이 가장 낮은 곳이다. 이 지역 분들이 롯데백화점 본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셨다. 그래서 문화와 편의를 향유할 공간이 필요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쇼핑몰 인허가절차 6개월, 공사기간 30개월로 총 3년을 쇼핑몰 건설 기한으로 잡았었다. 13년 4월에 계약했으니 지금쯤이면 벌써 오픈됐어야 하는데 안타깝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상생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