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서울시청 공무원의 자살사고

서울시청ⓒ시사포커스DB

서울시청 공무원의 7번째 자살
지난달 18일에 일어난 20대 서울시청 공무원 A(28세)씨 자살사건과 관련해 아직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A씨는 2015년 7급 공채로 입사해 지난 7월 예산과로 인사이동한 새내기 직원이었다. 경찰은 A씨의 아파트 14층 계단에서 A씨 가방을 발견했고 그가 스스로 투신했을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숨진 A씨는 최근 예산 편성 작업으로 업무량이 많아 평소 가족들에게 “업무가 너무 힘들다”라고 토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은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에 취임한 이후 발생한 7번째 서울시 공무원 자살사고로 기록되었다. 


서울시청, 알고 보니 별정직 천국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공무원 A씨 자살사건을 비롯해 자신의 임기 내에 무려 7명의 서울시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불상사가 계속되자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전적으로 제 책임이고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완벽한 대안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지만 서울시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서울시청 조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 하나가 인사배치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성중 의원(자유한국당)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서울시 별정직 채용현황’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2011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총 104명의 별정직 공무원을 채용했다. 대다수가 민주노총, 아름다운 재단, 등 이른바 박원순 시장과 관련이 깊은 시민단체 출신으로 확인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 (시사포커스DB)

별정직, 초과근무, 갑질... 계속되었던 업무 부조리
이른바 친(親) 박원순 시민단체 별정직 인사들은 공무원 조직성향에 대한 고려 없이 서울시정을 운영하는 막무가내식 추진을 해 왔고 이 때문에 기존 서울시 공무원의 불만은 극에 달한 상태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유재중 의원(자유한국당)은 서울시가 지난 3월 본청 및 사업소 직원 2217명을 상대로 초과근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입수하여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조사 참여자 89%가 ‘서울시 공무원의 초과근무 관행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는데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초과근무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강했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공무원 1인당 월 평균 초과근무 시간은 지난해 409시간으로 집계되었는데 지난해 초과근무 종량제를 시행 중인 42개 중앙부처 공무원 평균 근무시간인 221시간보다 무려 1.8배나 많았다. 

직위를 이용한 이른바 ‘갑질’도 있었다. 지난달 자살한 A씨의 경우 새벽 2시에 퇴근해 오전 8시에 출근하는 일도 있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어제 본지와 전화 인터뷰를 했던 홍준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처장은 “서울시는 3년 넘게 일한 이른바 베테랑 직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유는 열악한 근무 환경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덧붙여 홍 처장은 “A씨 자살사고 이전 기준으로 서울시청 과장의 퇴근 시간이 평균 10시였고 말단 직원들의 경우 퇴근 시간은 더욱 늦다”면서 A씨 자살사고는 우발적인 사고가 아니라 오랜 시간 쌓여온 서울시 공무원의 악습이 만들어낸 비극이라고 표현했다. 

국감을 앞두고 사표 던진 기획실장
이런 와중에 부하직원 자살에 책임을 지겠다면서 사의를 표명한 장혁재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의 행보도 주목할만하다. 

장 실장은 지난 10일 박원순 시장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조직의 아픈 일을 겪으면서도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면서 출근하지 않았고 국감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국감에서 업무보고는 기조실장이 하지만 장 실장이 불참하면서 류경기 행정1부시장이 대신했다.

“책정된 예산 때문에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한 서울시 관계자
계속되는 서울시 공무원 자살사건에 대해 서울시 인사과의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A씨 자살사건 이후 서울시는 직원 사기진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과 그 간의 고충을 들어주고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12월이면 서울시 공무원 근무환경과 조직문화 개선에 관련한 프로그램의 윤곽이 나올 것이다“라고도 덧붙였다.

또한 이 관계자는 “그동안 서울시가 늘어나는 업무량만큼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던 것은 책정되어 있는 예산 탓이었다“면서 차츰 업무 인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시사포커스 / 이충연 기자 ]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