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 100주년기념교회에서 열린 제5회 찾아가는 마포포럼 '박정희대통령 동상건립에 관한 마포구민 찬반토론회'<사진= 마포땡큐뉴스 임희경기자>

[마포땡큐뉴스 / 임희경 기자] 2017년 11월 28일 오후3시 합정동 100주년기념교회 강당에서 제5회 찾아가는 마포포럼이 ‘박정희대통령 동상건립에 관한 마포구민 찬·반토론회’를 개최했다.

마포포럼은 주민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현장을 찾아가 이해당사자들을 초청하여 토론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6년 7월에 시작한 단체이다.

제5회 찾아가는 마포포럼 '박정희대통령 동상건립에 관한 마포구민 찬반토론회'를 좌장으로 포럼을 진행하고 있는 마포포럼 박강수회장<사진= 마포땡큐뉴스 오훈기자>

이날 마포포럼의 박강수 회장은 ‘박정희 대통령 동상건립에 관한 마포구민 찬·반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주제가 민감한 부분이지만 마포지역주민들에게 동상건립에 관한 이해를 돕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포럼은 동상건립을 찬성하는측과 반대하는측 각각 2명씩의 패널이 참여하여 주제발표 5분, 패널간의 토론의 경우 질의1분, 답변2분, 방청객의 질의 1분, 패널의 답변2분으로 제한된 시간속에서 진행되었다.

반대측 패널로 토론회 주제를 발표하고 있는 마포비상행동위 공병각 대표<사진= 마포땡큐뉴스 오훈기자>

동상건립을 반대하는 측 패널로 토론회 주제발표를 시작한 마포비상행동위 공병각 대표는 “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논란은 우리사회의 반을 가를 수 있는 접점이 있는 문제로 본다. 박정희 동상의 건립은 광화문에 건립하기 위해 4M규모로 크게 제작된 동상이다. 동상을 추진한 단체에서 국민모금을 해서 만들어진 동상이다. 박근혜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로 대통령 탄핵의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고 역사적으로 유의미한 일이 되지 않게 되었다. 사안을 무리하게 자라나는 청소년과 아이들에게 기념관의 기능에 다시 접근해야하는데 21세기 청소년들과 아이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며“광화문에 세우려던 것을 무리하게 상암동에 세우려 하다보면 오히려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게 될것이고 박대통령을 기념하는 분들께도 큰 상처가 되지 않을까 싶다. 역사적 화해의 장이었던 곳이 다시 역사적 문제가 되는 곳이 된다는 것은 우리사회에 이념적인 갈등을 부축이고 박정희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나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질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찬성측 패널로 토론회 주제를 발표하고 있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마포지부 임덕기 고문<사진= 마포땡큐뉴스 오훈기자>

동상건립을 찬성하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마포지부 임덕기 고문은“ 누구든 찬성하고 반대 할 수 있다. 하지만 물리적으로 방해하려 해서는 안된다. 더 훌륭한 동상을 만들어 도심에 세워져도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공을 생각하면 미흡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난극복, 굶주림을 해결해준 지도자, 여론조사 30여회 결과 1위를 빼앗긴적 없는 분을 이러한 분을 후세들에게 기억을 하게 하도록하기 위해 동상건립을 찬성한다.”라고 찬성의사를 밝혔다.

반대측 패널로 토론회 주제를 발표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오경환시의원<사진= 마포땡큐뉴스 오훈기자>

반대측인 서울시의회 오경환시의원은 “ 첫째, 박정희기념도서관은 택지개발지구안에 있다. 택지개발촉진법에 따르면 개발행위를 한다든가 물건을 1년이상 적채할 경우에는 자치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절차는 법적인 사항으로 이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서울시의 공공미술설치에 관한 조례가 있고, 그에 따르는 공공미술 심의위원회가 있다. 그 절차에 따라 심의를 받고 공공물을 설치해야한다. 장소가 서울시 땅인데 절차를 밟지 않았다. 정서적인 문제는 총 5개의 학교가 있다. 공공도서관에 대한 욕구가 많다. 공공도서관과 기념관이 동시에 개관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그게 개관되지 않았다. 주민들이 정서적으로 도서관은 개관을 안하면서 왜 기념관은 운영을 하느냐는 도서관을 빨리 개관하라는 문제가 있다. 정서법과제도적인 문제를 추진해야하는 문제다. 서울시 임대주택과에 확인하니 공식적으로 박정희 기념재단에서 동상건립과 관련된 서류나 법적절차는 접수가 되지 않았다. 충분히 법적 제도적 장치에 따라 절차를 밟고, 주변의 여론수렴도 해야한다“ 라고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찬성측 패널로 토론회 주제를 발표하고 있는 애국포럼 민영기 명예회장<사진= 마포땡큐뉴스 오훈기자>

찬성측의 애국포럼 민영기 명예회장은 “군사혁명, 인권재한, 민주주의 파괴, 강력한 통제속에 살게했다는게 잘못했다는 것인데 이승만 정권이 무너지면서 박정희 소장이 이나라를 바로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정치하는 사람이 정치를 바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군인이 일어난 것 뿐이다.박정희 대통령 동상은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토론회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발표 후 패널간의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민영기 명예회장은 반대측 공병각대표에게 “ 박정희 동상을 세우는데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장애물이 되었다고 발언한 부분에 대하여 박근혜 대통령탄핵과 박정희 대통령의 공적을 가리는 것은 별개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며 질의했다. 이에 공병각 대표는 “ 박근혜대통령이 딸이긴 하지만 동상과의 연관성은 박정희 동상을 세우려 했던 것이 박근혜정부의 계획이었다. 국정교과서를 추진했다. 21세기 아이들에게 가르치려했고 무산이 되었다, 물론, 최순실비리도 있지만 실패한 이유는 박정희대통령때 방식으로 21세기의 현실에 적용하려고 했기 때문이다.”라고 답변했다.

오경환 시의원은 “ 2001년도 서울시와 박정희 기념사업회에서 협약서를 만들었는데 건축물의 용도는 공공도서관 및 전시관 기타부대시설로 한다고 되어 있다. 기념사업회는 건물을 완성하고, 동시 시설물을 서울시에 기부채납한다고 되어 있다. 서울시는 기념사업회에 토지사용을 허가한다고 되어 있다. 기부채납이유에 기부채납된 시설은 을(박정희기념사업회)에게 위탁해서 관리한다고 되어 있다. 공공도서관은 별개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전체 연 면적이 5000㎡ 공공1500㎡ 전시관 1200㎡이다. 실제 공공도서관이 더 많은 면적 차지하므로 협약서와 면적으로 볼 때 공공도서관은 개관이 되어야 한다. 동상을 세우는 문제도 법적인 절차를 통해서 세워야 한다. 만약 합당한 법적 절차를 밟아 서울시에 제안이 되면 담당부서와 검토를 해서 잘 협의를 해 보도록 하겠다.“라고 의사를 밝혔다.

이날 제5회 찾아가는 마포포럼은 찬성측에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마포지부 임덕기 고문, 애국포럼 민영기 명예회장, 반대측의 마포비상행동위 공병각대표, 서울시의회 오경환시의원이 패널로 참석하여 각자의 토론주제를 발표하고, 마포포럼 박강수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