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중점 분야 대책 마련

▲ 제설함에 제설재를 보충하는 사진. ⓒ마포구청

[ 마포땡큐뉴스 / 박상민 기자 ]마포구는 설을 맞아 “2018 설날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구는 2월 12일부터 19일까지 8일간 8개 중점분야 ●훈훈한 명절보내기 ●물가안정대책 ●교통대책 ●제설한파대책 ●안전대책 ●구민생활 불편 해소 ●보건대책 ●공직기강 확립 등으로 구분했다.

첫 번째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어려운 이웃에게 성금과 성품을 지원한다. 또한 장애인, 노인, 아동‧청소년 및 한부모 가정이 생활하는 복지시설도 방문할 예정이며, 공사현장별 근로 임금체불 여부를 확인하여 임금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구청광장에서 “자매도시” 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직거래장터를 운영하면서, 아현시장, 망원시장 등 관내 4개 전통시장에서는 설맞이 전통시장 이벤트 행사도 실시한다.

또한 11개 대형마트 및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설 명절 장바구니 물가조사와 함께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다고 말했다.

설 연휴기간(2.14~2.18) 동안 버스 이용 불편사항 처리와 귀성‧귀경객 교통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회사에는 심야 연장 운행 등의 협조 공문을 발송할 계획으로 보인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다중 유통시설 밀집 지역의 불법 주정차 지도단속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설날 특별 비상근무조를 배치해 도로 등에 시민 불편사항을 확인하고 안전 조치할 예정이다. 주요 공사장과 다중이용시설 등 재난 취약시설을 점검하고 현장위주의 예방적 안전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그 외 청소민원 등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휴기간 동안 청소 상황실 및 기동반을 운영한다.

연휴기간(15일~18일)동안에는 생활쓰레기 배출은 중지되고 18일에 배출하는 동은 일몰부터 배출 가능하니 이점 유의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연휴 기간에는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하여 진료가능 의료기관과 약국을 구민에게 알리고 관련 민원신고를 처리한다. 설날 당일(16일)에는 특별 진료반을 운영해 내원환자의 1차 진료를 담당한다.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은 마포구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다산콜센터(☎120), 보건복지콜센터(☎129),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는 "설 연휴기간에 불편사항이나 문의사항은 마포구 종합상황실☎(02)3153-8100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