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구석구석 살피고 찾아내고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 지원

마포구는 2017년 주거취약 주택 전수조사를 실시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거빈곤 위기에 놓인 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신속지원 할 예정이다. 사진은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는 모습.[사진/ⓒ마포구청]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비상시국 지역민생·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주거빈곤 위기에 놓인 주민 보호를 위해 “2017년 주거취약 주택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구는 올해 처음 실시되는 전수조사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주민등록 일제정비 기간(2017. 1. 16.~2017. 3. 24.)내 조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지역 여건에 밝은 16개 동 복지통장 395명과 동 주민센터 우리동네주무관 257명 총 652명을 통해 2017년 3월 말까지 집중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마포구의 현재 주택현황에 따르면, ▲단독 8,983호 ▲다세대·연립 49,997호 ▲아파트 63,012호 ▲다가구 26,466호로 총148,458호이며, 이번 조사대상은 관내 아파트를 제외한 85,446호이다.

이 중 일반주택으로는 ▲공동주방·공동화장실 사용주택 ▲지층·옥탑이 있는 주택 ▲구옥 중 지하 창고를 개조하여 주거공간으로 사용하는 주택을 조사하고, 비정상 형태의 주거 공간으로 ▲비닐하우스 ▲컨테이너 등, 기타 주거 빈곤층이 거주할 만한 시설과 ▲고시원, 여인숙, 24시간 이용 가능한 찜질방 등을 조사한다.

구는 전수조사가 끝나면 주거 취약 가구에 복지 안내문을 전달해 누구라도 복지혜택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정기적 모니터링을 실시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우리동네주무관이 활동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주거취약주택을 발굴하고 그물망처럼 촘촘한 지역복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동네주무관과 복지통장은 조사표에 의해 지하방, 옥탑, 고시원 등을 찾아 지역 내 주거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그 중 위기 가정으로 의심되면 발견 즉시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구청으로 연락을 취한다.

이렇게 신고 접수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자격 요건 등을 판단 후 이에 맞는 공공 또는 민간자원을 적극 연계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주거급여, 서울형 주택바우처, 각종 임대주택 사업 등)를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