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마을여행 플랫폼 ‘마포만보’ 구축하고 주민이 직접 관광자원 홍보

마을활동가 워크숍 모습. ⓒ마포구청

[ 마포땡큐뉴스 / 박상민 기자 ] 마포는 연간 외래 관광객 500만 명이 찾는 홍대와 한강공원,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문화비축기지 등이 있다.

이에 마포구는 지역의 숨어있는 다양한 관광자원들을 일자리와 연계해 홍보하는 방법으로 “마포 주민주도형 마을여행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구는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와 함께 지역의 관광자원을 마을활동가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점이 핵심이다.”고 전했다.

마포마을여행 플랫폼인 ‘마포만보’를 통해 관광상품의 기획과 개발, 운영, 홍보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마포만보는 ‘만 걸음 속에 마을 만나기’를 의미하고 사업단 활동과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칭하는 이름이며, 이를 기반으로 마을활동가들은 자신의 능력을 접목해 마을 투어가이드, 또는 관광상품을 개발해 판매까지 하면서, 마을 홍보 등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마포만보를 기반으로 마을활동가들은 자신의 경력과 능력을 접목해 마을투어 가이드로 나서기도 하고 관광상품 개발해 판매까지 한다. 마을주민이 참여해 마을 홍보와 마을투어, 관광상품 개발과 판매, 관련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게 목표다.

마포 마을여행 플랫폼 구축 사업단의 주요 사업내용은 ◯지역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지역 내 관광 전문인력 참여를 통한 관광 자립기반 마련 ◯지역 관광주체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생태계 조성 ◯마포 마을여행 활동가 등 직접 일자리 25개와 관광상품 개발 및 판매와 관련한 간접일자리 150개 창출 등이다.

구는 “9월 말에 온라인 마포 마을여행 플랫폼인 마포만보 사이트를 오픈해 마포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과 공간, 스토리를 엮어 관광 상품으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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