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기 이사장 사퇴여론 들끓어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마포농수산물시장. ⓒ시사포커스DB

[마포땡큐뉴스 / 임솔 기자]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이 마포농수산물시장 내에 위치한 마트매장 임대와 관련한 의혹으로 날선 비판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와 마포구의원들은 이춘기 공단 이사장에게 이러한 사태의 책임을 물고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은 지난해 8월 31일 ‘마포농수산물시장 마트매장 운영사업자 선정 입찰공고’를 내고 9월 16일까지 접수를 받았고, 최고 낙찰가를 써낸 경보유통과 9월 28일 계약을 체결했다.

다농마트와의 관계는 차치하고, 계약을 체결한 경보유통의 자격을 두고 아직까지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경보유통은 자본금이 1000만원에 불과하고, 대표는 유통 경험이 전혀 없으며, 설립한 지 한 달 만에 낙찰을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농마트는 월 임대료로 7400만원을 공단에 납부하고 있었는데 경보유통은 한 달에 4억원이 넘는 임대료를 써내 낙찰 받았다. 정확히는 4억1956만7000원으로 다농마트의 6배에 육박한다.

여기에 ‘경보유통의 실질적 대표가 이춘기 이사장의 지인’이라는 제보까지 나와 공단과의 ‘사전담합’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경보유통이 매장 내 일부 코너에 대해 전대계약을 체결하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는데, 이는 계약해지까지 갈 수 있는 규정 위반 사건이다. 게다가 마트매장은 현재 다농마트와 공단 사이의 명도 소송이 진행 중이라 경보유통 본인들도 입점하지 못한 상태인데, 6월에 입주할 수 있다고 속이며 전대행위를 자행한 것이다. 단 계약 과정에서 경보유통이 허위 부동산을 담보로 제시한 것을 발견한 업체가 해약을 요구해 계약금을 환원 받고 계약을 해지했다.

이춘기 마포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왼쪽)과 유동균 마포구청장. ⓒ공단 및 마포구청

이 같은 일련의 사태에 대해 마포구의회 의원들은 이춘기 이사장과 유동균 마포구청장을 상대로 강한 질타를 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8일 열린 마포구의회 제247회 제2차 본회의에서 행정건설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명숙 의원은 “경보유통은 누가 봐도 마트매장 낙찰을 받기 위해 설립된 회사”라며 “매출이 500억원이 넘는 대형마트의 입찰에서 자본금 1000만원의 회사가 낙찰 받은 것은 그 자체로 구민들에게 부끄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춘기 이사장은 “최고가 공개경쟁입찰 방식은 지구상에 현존하는 가장 투명하고 가장 공정한 입찰 시스템”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현행법상 계약의 목적, 성질, 규모 등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참가자의 자격을 제한하거나 참가자를 지명해 경쟁에 부치거나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이 법에 따르면 경쟁입찰에 부치는 경우 계약이행의 난이도, 이행실적, 기술능력, 재무상태, 사회적 신인도 및 계약이행의 성실도 등 계약수행능력평가에 필요한 사전심사기준, 사전심사절차,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입찰 참가자격을 사전심사하고 적격자만을 입찰에 참가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공단은 이를 배제한 채 최고가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선택했고 결국 경제적 측면, 운영적 측면에서 문제가 심각해 보이는 경보유통이 낙찰 받았다. 공단과 경보유통의 사전담합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강 의원은 “이춘기 이사장과 클로버농축산업 대표, 경보유통 관계자가 입찰 전에 여러 번에 걸쳐 식사를 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며 “입찰 이후 가계약 상태에서 계약물건을 전대하고 그 전대에 문제가 발생해 계약을 취소하는 등의 정황을 볼 때 이 계약은 해지사유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사무실 소재도 불분명하고 임대료도 납부능력이 담보되지 않고 전대계약에 허위 부동산을 담보로 제시하는 이런 회사를 이렇게 믿고 대형마트 운영을 맡길 수 있겠느냐”며 “부실운영은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구민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영덕 의장도 “자본금 1000만원짜리 회사가 500억원의 매출을 내는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지 여부도 검토하지 않았다는 것은 공단 책임”이라며 “알아본 결과 경보유통 관계자와 이춘기 이사장은 같은 고등학교를 나왔는데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했던 저의가 궁금하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있던 유동균 구청장에게도 화살이 돌아갔다.

강 의원은 경보유통과 관련해 “이번 계약 및 그와 관련된 소송 등의 사항은 마포구와 공단이 공동으로 책임지는 사안인 만큼 설명이 필요하다”며 “경보유통의 전대행위에 대해 철저한 진상파악과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고 질의했다.

유 구청장은 “구청은 수사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더라도 일일이 조사를 할 수가 없다”며 “마포경찰서에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 중에 있으므로 수사 결과를 검토한 후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마포구 한 시민단체는 이러한 일련의 사유로 인해 이춘기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검찰에 고발했다. 의원들 역시 이춘기 이사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강 의원은 이날 제기된 여러 문제를 포함해 예산 사용 등 마포구시설관리공단 운영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청했다. 조 의장도 “집행부에서는 훼손된 공신력의 회복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특별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특별감사는 구민들이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게 철저하게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