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당원들도 ‘조국’ 포함하자는 제안해…총선 목표는 10석”

21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땡큐뉴스DB
21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땡큐뉴스DB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6일 의원직을 잃게 될지 여부에 개의치 않고 “정치를 한다는 얘기는 출마하는 것이고 출마하는 것은 확실하다”며 총선 출마 의사를 분명히 드러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대법원 판결 때문에 국회의원을 하루만 하게 될지, 1년을 하게 될지, 파기환송 절차를 거쳐서 3년을 하게 될지는 나도 모르겠다. 최종 판결이 나면 그에 승복할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비례 여부에 대해선 제가 현재 지금 당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당이 정식으로 만들어지고 난 뒤 당적 절차에 따라서 어떤 방식으로 출마할 것인가 결정할 것”이라며 “제가 만약 국회의원직을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저의 동지들이 대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 전 장관은 ‘의원직을 잃더라도 동지들이 이어간다는 말을 했는데 그건 비례 이엔 지역구 의원은 성립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진행자가 지적하자 “이어간다는 말은 지역구, 비례 이런 의미가 아니라 제가 국회의원을 못한다 하더라도 당을 만들자고 했던 취지, 이른바 조국신당의 정강과 정책 비전이 있기 떄문에 당원들이 이어갈 것이란 넓은 의미로 이해해주면 되겠다”고 응수했으며 ‘지역구 출마도 배제하고 있는 것은 아니네요?’란 추가 질문엔 “지금 답을 드릴 수 없고 공적 절차(당내 의견수렴)에 따라 곧 정리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그는 “조국이 개인의 명예회복, 복수심을 풀기 위해 정당을 만든다, 이런 얘기들을 막 하는 것 같은데 어찌 정치라는 것을 그렇게 하겠나. 정치나 창당을 개인 명예회복, 한풀이 수단으로 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대한민국이 (윤석열 대통령 잔여임기) 3년 동안 어디까지 망가뜨려질지 상상하기 힘들다, 이런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 제가 흠결도 있고 모자람도 많지만 역할을 해보겠다는 차원에서 정치 참여를 결심했고 창당도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조 전 장관은 신당명에 ‘조국’이라는 두 글자가 들어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렇게 하자고 당 내부, 당원들은 다 제안하고 있다. 지금 이미 국민들이 조국신당이라고 부르고 있어가지고 전혀 다른 이름을 하게 되면 국민들께서 연결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는 게 저희 판단”이라며 “선관위에서 답을 주면 선관위에서 OK한 당명으로 바로 진행하고, 만약 그게 아니면 가칭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지도 모른다. 선관위 결정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신당의 목표와 관련해 “10석이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있고 (과거) 열린민주당보다 가칭 조국신당이 더 준비 잘 되어 있고 조직 체계도 잘 갖춰 있다”며 “저희는 주택개혁, 지방분권, 노동 인권 이런 문제를 아주 중시하는데 주택 문제 같은 경우 싱가포르나 오스트리아처럼 고품질 장기 임대주택 등을 대량 공급하고 신혼부부에게 임대주택 제공하고 육아 친화적 신혼부부 마을 조성하고 이런 것들이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말했던 유러피언 드림, 노회찬 의원이 꿈꾸었던 7공화국을 모두 종합해 추진해가는 게 정강정책이자 비전”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밖에 조 전 장관은 조국신당 1호 영입인재인 신장식 변호사에 대한 과거 음주운전, 무면허 전력이 제기된 상황에 대해선 “2006년, 2007년 시점에 음주운전 전과가 있었던 것이고 당시 대인대물 사고는 없었다. 저 역시 그걸 알고 있었다”며 “현재 신 변호사가 당 조직을 담당하지는 못할 것 같다. 신 변호사 본인이 노회찬 의원의 정치노선에 따라 활동해왔지 않나. 그 내용이 저희 정강정책 안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노회찬 비전을 국민들께 알리는 것, 그 다음에 신 변호사가 파이팅이 좋기 때문에 어떻게 윤 정권을 종식시킬 것인가 이런 문제에 대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